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건더기 VS 국물 어떤게 더 살이찔까? 국물요리를 먹을때마다 느끼는 궁금증 정리.(feat. 나트륨)

by 잡학다식 2023. 3. 22.
728x90
반응형

국물요리는 역시 뜨끈한 국물이 제맛!

평생의 숙제 다이어트.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고민이 있습니다. 과연 건더기는 살이 안찔까? 아니면 국물이 살이 찔까? 저 역시 이 문제로 한참동안 고민했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둘 다 살이 찐답니다. 하지만 왜 그런지 정확하게 알고 먹는다면 좀 더 똑똑하게 먹을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건더기와 국물 중 어떤게 더 살이 찌는지 알아볼게요.

 

건더기만? 국물만?


건더기 VS 국물

사실 정답은 없어요. 사람마다 원하는 음식 스타일이 다르고, 선호하는 맛과 식감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먹으면 되는데요. 우선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건더기 위주로 먹고 국물은 최대한 적게 먹는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속에서는 수분 다음으로 많은 성분이 단백질이기 때문에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걸 추천드려요. 특히 고기류 보다는 생선류 같은 지방이 적은 식품군을 섭취하면 더욱 좋겠죠?

 

음식엔 빠질 수 없는 소금


국물 속 나트륨 함량

우리나라 국민들이 하루 동안 섭취하는 나트륨 양은 세계보건기구 WHO 권고량인 2000mg 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그만큼 한국인들은 짠 음식을 많이 먹는다는 뜻이겠죠? 이렇게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하는데요. 그렇다면 국물 속 나트륨양은 얼마나 될까요? 라면 한봉지(500g)기준 약 1700mg 의 나트륨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1년치로 환산하면 무려 5kg 이라고 하니 어마어마하죠? 게다가 국물음식 특성상 밥이랑 같이 먹게 되면 칼로리 또한 무시할 수 없으니 되도록이면 건더기 위주로 드시고 국물은 조금만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시 국물요리 먹어도 될까?

앞서 설명드린 내용처럼 국물 자체로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아요. 다만 앞서 말한듯이 염분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게 좋은데요. 만약 어쩔 수 없이 먹어야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럴땐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게 좋아요. 그리고 국그릇 크기를 줄이는 등 작은 습관들을 바꿔보는 노력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