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불면증을 해소하는 방법! 불면증은 극복 가능합니다. (수면제, 스마트폰, 독서)

by 잡학다식 2023. 2. 18.
728x90
반응형

불면증이란 수면장애 중 하나로 잠들지 못하거나 잠들어도 자주 깨는 증상을 말해요.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약 1/3이 불면증을 경험했다고 하니 꽤 많은 사람들이 겪고있는 질환이죠. 저 또한 한동안 불면증과 우울증으로 고생했는데요,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밤마다 찾아오는 불안감과 걱정거리들을 떨쳐내기 위해 노력중이랍니다. 죽은듯이 자보는게 소원일 정도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직접 해보고 효과를 본 불면증 극복방법 몇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수면제나 수면유도제 등 약물치료 없이 어떻게 불면증을 극복하나요?
저는 처음에 병원에서 처방받은 수면제를 복용했었어요. 하지만 이 약도 내성이 생기는지 점점 양을 늘려가야했고 나중에는 하루에 2알씩 먹어도 잠이 안오는 지경에 이르렀죠. 결국엔 정신과 상담 후 항우울제를 같이 복용하기 시작했어요. 이렇게 해서라도 잠을 자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던것 같아요. 그러던 와중에 우연히 유튜브에서 '명상'이라는 영상을 보게 되었고 명상을 통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훈련을 하게되었어요. 신기하게도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다보니 점차 안정되는 기분이 들더라구요. 이후로는 잠들기전에 항상 명상을 하고 있답니다. 가능하면 누워서 불을끄고 명상음악을 틀어놓는 방법으로 사용중이에요. 그러다가 잠이 들면 개이득인거구요^^

 


잠들기 직전 스마트폰 보는 습관 고치기 힘들던데 어떡하죠?
사실 이건 저의 경우이긴 한데요, 저는 자기전에 핸드폰을 보지 않으면 너무 불안해서 견딜수가 없었어요. 심지어 자다가 중간에 깨더라도 다시 잠들때까지 계속 핸드폰을 보고 있어야했죠. 그러다보니 숙면을 취할 수 없었고 다음날 아침이면 피곤함에 찌들어있었어요. 이러한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 어플을 이용했습니다. 알람어플을 이용해서 정해진 시간에만 핸드폰을 보도록 설정했더니 자연스럽게 고쳐지더라구요. 물론 아예 끊지는 못했지만 확실히 이전보다는 훨씬 나은 생활을 하고있답니다. 물론 가장 좋은건 보지않는거지만.. 그건 많이 힘드니까요^^;; 그래도 노력중입니다.

 


침대에서는 무조건 누워있어야 한다던데.. 앉아서 책읽거나 공부해도 되나요?
누워서 독서하거나 공부하다 졸음이 오면 잘수있으면 좋을텐데.. 그랬다가는 허리랑 목이랑 다 망가지잖아요 ᅲᅲ 근데 누워서 하면 팔도 아프고 잘 안되더라구요. 그럴땐 눈을감고 읽었던 내용을 천천히 머리속으로 그려봐요. 그러면 몸 전체가 이완되면서 금방 졸음이 쏟아지더라구요.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내용이 생각안난다고 다시 책을 펴거나 움직이면 안된다는 거예요. 그렇게 되면 오히려 눈이 말똥말똥해져서 밤새 뒤척이게 되더라구요. 

 


오늘은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드리려고 했는데 어떠셨나요? 부디 유용한 정보였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