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착한 탄수화물? 나쁜 탄수화물? 다이어트 할때 알아두면 좋은점들 모아봤습니다.(현미, 좋은식품)

by 잡학다식 2021. 7. 8.
728x90
반응형

 

다이어트. 살이 찐것이 마치 죄인양 인식되는 요즘세상에선 평생 해나가야 할 숙제죠. 저는 다이어트와는 좀 거리가 멀게 살아왔었습니다. 체중제한이 있는 스포츠를 하다보니 감량은 해도 다이어트는 해본적이 없었죠. 물만 마시고 한달씩 굶기는 기본에 계체량 전날에는 사우나에서 살기도..ㅠㅠ 뭐 이제는 나이도 들고 운동도 안하며 살다보니 자연스레 살도 찌고 배도.. 음.. 아저씨죠 완전히..ㅋㅋ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 그중에서 탄수화물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해요.

 

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적이죠. 탄수화물은 우리몸을 움직이게 해주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뇌에서 사용하는 열량이죠. 그래서 살을 까겠다고 무조건 줄이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수가 있어요. 그래서 먹긴 먹어야 하는데, 먹자니 살은 안빠지겠고.. 그래서 착한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로 나눠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탄수화물이라고 하면 제일먼저 떠오르는게 쌀이죠. 네.. 한국인의 주식인 쌀입니다. 밥을 안먹고는 우린 살수가 없어요. 밥은 먹고다니냐? 라고 물어보지 빵은 먹고 다니냐? 라고 안물어보잖아요. 그런데 이 쌀을 도정하는 과정에서 우리몸을 살찌우고 있습니다. 식감과 맛을 좋게하기위해 씨눈을 비롯해서 과다하게 깍아내다보니 당분이 많고 흡수가 빠른 지금 우리가 먹는 쌀밥이 된거죠. 

 

간단하게, 착한 탄수화물은 천천히 소화되고 흡수되는 탄수화물이고, 나쁜 탄수화물은 빨리 소화되고 빨리 흡수되는 식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흰쌀밥... 아주 나쁘다고 보시면 됩니다. 먹기도 좋고 맛도좋지만..ㅠㅠ

 

그럼 좋은 탄수화물은 뭐가 있을까요?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현미입니다. 현미는 왕겨만 벗겨내고 도정을 하지않을쌀이에요. 물론 식감은 좋지 않지만, 우리몸에서 천천히 소화되면서 오랜시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지방으로 변신! 하는 시간을 늦춰주며, 우리 몸에 좋은 쌀눈등이 그대로 들어있어서 영양적으로도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나쁜 탄수화물은 대부분 당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몸에 좋지 않고, 우리 몸에서 대사되면서 몸 안에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빼앗고 결과적으로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며 입맛도 떨어지고, 또 남은 당은 살이 찌게 됩니다.

 

착한 탄수화물에는 통밀, 통 보리, 현미, 양배추, 브로콜리, 연근, 옥수수 등이 있고

나쁜 탄수화물에는 밀가루, 설탕, 과당, 과자, 초콜릿, 탄산음료 등이 있습니다

 

자 그럼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을 알아볼까요?

 

고구마

- 칼륨과 비타민 A,C 가 풍부하고 단당류가 아닌 다당류(복합탄수화물) 흔히 아는 현미같이 소화가 천천히 혈당의 급등급락이 없어서 다이어트에도 제격인 음식입니다.

비트

- 칼륨 칼슙 엽산 및 비타민A가 풍부하고 심장건강에 도움을 줄 자연발생 무기 질산염을 제공합니다.

옥수수

- 가공안한 일반옥수수는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반찬이나 샐러드에도 잘 어울리는 일년 내내 즐길 수 있는 음식이고 탄수화물은 물론 단백질도 적지않게 포함하고 비타민C도 풍부합니다.

바나나

- 흔하고 널리구할 수 있는 간식이면서 고구마와 같이 칼륨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심장 건강과 혈압강하에 탁월하죠

 

간단히 쓰려했는데 다이어트얘기에 흥분해서 좀 횡설수설했네요. 다이어트를 한다고 무조건 계란이나 닭가슴살 같은 단백질만 섭취하면 정말 몸에 안좋습니다. 적당히 먹고 적당히 운동하며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기! 다들 아는 간단한 방법이면서 정말 어려운 숙제네요..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